금융에 대한 모든 것

주식 매도 후 입금 날은 언제?

주식을 하면서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했던 것 중에 하나가 주식을 매도하면 내 계좌에 입금은 도대체 언제 되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수익이 나서 오늘 주식을 매도했다고 해서 바로 계좌에 돈이 안 들어오는 것이 아닙니다. 왜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영업일 결제 제도

위와 같은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는 3 영업일 결제 제도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제 제도 채택한 이유는 진짜 결제가 이루어지기까지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매수 또는 매도했다고 바로 계좌에 돈이 입금되거나 출금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의 매수했을 경우, 주식을 매수했을 때 바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게 아니라 1일 차, 2일 차, 3일 차 이렇게 걸쳐서 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만약 월요일에 주식을 매수했다면 수요일 돈이 빠져나갑니다. 이것은 주식을 매도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월요일 매도를 하면 수요일 돈이 들어옵니다. 이렇게 주식 거래에 정책 때문에 우리가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를 하게 되면 계좌에 반영되는 시간을 매수한 날, 매도한 날을 포함해서 3일을 걸립니다. 따라서 체감상으로는 2일 정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다시 쉽게 말해서 월요일에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했다면 정말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거나 입금되는 날은 월, 화, 수요일 이렇게 3 영업일이 됩니다. 최종적으로 수요일 돈이 입금되거나 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목요일에 주식을 매도한 경우에는 계좌에 입금되는 요일은 언제일까요? 입금 날은 바로 월요일입니다. 여기서 주말이나 공휴일은 결제 영업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목요일에 주식 매수했거나 매도했다면 목, 금, 월요일에 이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월요일에 계좌에 돈이 입금되거나 출금이 됩니다.

이런 제도에 의해서 계좌에 돈이 입금되거나 출금되니까 이 부분을 꼭 숙지하고 주식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각 증권사마다 이렇게 3 영업일을 기다리지 않고 매도한 주식을 그 당일날 인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매도대금 담보대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당일날 인출하는 대신 이자를 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