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에 대한 모든 것

다우이론으로 투자 시기 예측해보기

찰스 다우가 만든 다우이론은 미래 증권시장의 전반적인 동향이 호황 국면인지 아니면 불황 국면인지를 예측하고자 한 장세 분석 방법입니다. 1929년 세계공황에 따른 미국 증시의 붕괴를 예측하여 유명해졌습니다. 다우이론이 전개되는 과정에는 몇 가지 일반원칙이 있습니다.

  1. 평균치는 시장의 모든 요소를 반영합니다.
  2. 시장은 3개의 추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장기추세는 3개의 국면을 가집니다.
  4. 평균치는 각각을 확인해야 합니다.
  5. 거래량은 추세를 확인시킵니다.
  6. 추세는 명확한 반전 신호를 보일 때까지 변하지 않습니다.

 

다우이론에서는 주가의 추세를 단기 추세, 중기 추세, 장기추세로 구분하였습니다. 단기 추세는 하루 동안의 주가 변동을, 중기 추세는 몇 개월 간의 시장의 추세를, 그리고 장기추세는 몇 년 동안의 추세를 말합니다. 중기 추세를 관찰하여 장기추세의 흐름을 찾아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중기 추세의 최고점이 장기추세의 최고점을 갱신하지 못하면, 주식 시장은 약세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신호입니다.
  • 새로운 중기 추세의 최저점이 이전의 장기추세 최저점보다 높아지면, 장기 추세는 상승국면에 접어들어 강세장이 진행됨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주식 시장의 6가지 국면

다우이론에 의하면 강세시장과 약세시장은 6가지 국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추세의 진행과정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강세시장의 1 국면: 매집 국면

강세시장의 초기단계입니다. 기업환경이 회복되지 못하여 장래에 대한 전망이 어둡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가가 수평적으로 움직이며 오랫동안 지속된 약세시장에 지친 투자자들은 매수자만 있으면 매도해 버리고자 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전문투자자들은 일반투자자들의 실망매물을 매입하려고 함으로써 거래량은 약간씩 증가하게 됩니다.

 

강세시장의 2 국면: 상승국면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국면입니다. 경제지표와 같은 통계수치가 호전되면서 일반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개선되어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도 증가합니다. 이 국면에서는 기술적 분석에 따라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강세시장의 3 국면: 과열국면

상승국면에서 많은 일반투자자들이 시장에 군집하여 거래를 하기 때문에 주가가 지나치게 상승하여 과열 양상을 보이는 국면입니다. 이 국면에서는 전체 경제 및 기업 수익 등이 호조를 보이면서 유상증자 가 많아지고 이에 따라 거래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보통 주식 투자에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이때 확신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매입에 나서는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세시장의 1 국면: 분산 국면

전문투자자가 시장의 과열을 감지하고 경제 활동의 둔화에 대비하여 보유주식을 점진적으로 처분하는 국면입니다. 분산 국면에 접어들면서 주가 추세선의 기울기가 점점 완만해지고, 주가가 조금만 하락해도 거래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는 일반투자자들이 더 싸게 주식을 살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약세시장의 2 국면: 공포 국면

공포 국면에서는 일반 투자자의 매수세력이 크게 위축되고 매도세력이 늘어나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국면입니다. 이 국면에서는 경제지표 등 통계수치가 점차 나빠짐에 따라 일반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처분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크게 줄고 주가도 급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즉, 누구도 주식을 사려고 하지 않고 일반투자자들은 공포감에 휩사여 주식을 던지는 국면입니다.

 

약세시장의 3 국면 침체국면

주가 추세선의 하향하는 기울기가 매우 완만해지지만 매도세력이 여전히 시장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하락하거나 상승하지 않는 침체 상태를 보이는 국면입니다. 공포 국면에서 미처 처분하지 못한 실망매물이 나돌기 때문에 투매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따라 주가는 계속 하락하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낙폭이 작아지게 됩니다.

 

각 국면별 전문 투자자와 일반 투자자의 심리 상태

찰스 다우에 의하면 각각의 국면들에서 전문 투자자와 일반 투자자의 행동양식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다음에 나오는 표를 보면 일반 투자자들은 시장의 각 국면에서 공포와 탐욕의 상황에 빠져드는 반면, 전문 투자자들은 비교적 장세 분위기에 합당한 이성적인 투자심리를 보입니다.

 

강세시장

약세시장

 

 

 

 

매집국면

상승국면

과열국면

분산국면

공포국면

침체국면

 

일반 주식 투자자

두려움

두려움

자신감

자신감

자신감

두려움

전문 주식 투자자

자신감

자신감

두려움

두려움

두려움

자신감

투자 전략

 

점차 매도

매도 완료

 

점차 매수

매수 완료

 

결국 다우이론을 통해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장기추세가 상승국면에 있는지 하락국면에 있는지를 따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 국면에서 일반투자자들이 극복해야 하는 심리 상태가 어떤 것인지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월가의 유명한 격언 중 “강세장은 비관 속에서 태어나 회의 속에 자리로 낙관 속에서 성숙하여 행복감 속에 사라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두가 비관적일 때 강세장이 시작되어, 설마 하는 동안 상승세를 타고, 모두가 환호할 때 그 장이 마무리된다는 것입니다. 개미 투자자들은 추세의 끝물에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 돈을 빌려 투자에 나서는 것이 아닌지 돌아봐야 합니다.

 

기술적 분석의 대가 중 한 사람인 조셉 그랜빌은 다우이론을 보면서 다음과 같은 투자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시장이 약세를 보이는 과정에서는 공포 국면에서부터 점차 매수해서 침체국면에서는 매수를 완료하라, 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과정에서는 상승국면에서 점차 매도해서 과열국면에 이르러서 매도를 완료하라" 이러한 지키기 어려운 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다우이론의 한계점

첫째, 중기 추세를 통해서 장기추세를 가늠하기 때문에 추세반전이 너무 늦게 확인되어 실제 투자활동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주가의 흐름이 상당 기간 진행된 후에 비로소 시장의 약세와 강세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매시점 포착이 상당히 늦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둘째, 다우이론은 분석자의 능력이나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결론을 가지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져 정반대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셋째, 다우이론은 주로 장기추세에 역점을 두기 때문에 중기 추세를 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는 별로 유용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중기 투자전략에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중기 추세 흐름은 장기 추세를 확인하는 보조적인 역할에 그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단기 변동을 이용해서 단타 매매를 하려는 투자자에게는 거의 무용지물인 셈입니다.

 

이와 같이 다우이론은 대표적인 기술적 분석도구이므로 기술적 분석의 단점들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살펴봤듯이 각 국면에서 나타나는 인간들의 심리적 압박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다우이론을 통해 풀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