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에 대한 모든 것

중국 소비재 ETF

거대한 소비 시장 성장하는 중국, 중국인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국 기업에 투자되는 있는 ETF, TIGER 중국 소비 테마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IGER 중국 소비 테마 ETF의 투자 포인트는 중국 소비 시장 확대, 내수 주도 경제로의 전환 중국인의 소득 수준 형상에 따른 장기적인 여행객 증가 등이 있습니다.

 

중국 소비 시장 확대

중국은 그동안 수출 주도 경제에서 2016년부터 소비 중심의 경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지역발전 전략, 경제개혁, 대외개방, 전략 등 내수 소비를 향상하고 있습니다. GDP에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소비시장 확대는 매년 11월 11일에 세계 최대의 쇼핑 이벤트인 광군제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매년 판매액 신기록을 세울 정도로 소비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판매 순위로 한국은 일본 미국에 이어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소득 수준 향상에 따라 음식료와 같은 필수 소비재보다 의류, 화장품, 문화생활 등의 경기 소비재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알리페이, 텐센트의 위챗 페이 등 각종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전체 소비 확대를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한국 제품을 구입하는 중국의 역직구를 통해 한국 화장품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소비의 주력으로 떠오르는 중국의 신세대인 씨앗 세대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1995년 이후 출생자들인 중국의 씨앗 세대는 3억 명에 달하고 온라인 소비 활동에 익숙한 세대입니다. 또한 중국의 1인당 화장품 속 외근 한국 일본 미국 등 요 비해 굉장히 낮은 경우입니다 향후 중국인의 소득 향상으로 인해 상승할 만한 여력이 많아 보입니다.

 

중국의 내수 주도 공제로 전환

중국은 수출 주도 경제에서 내수 주도 공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중국 산업 구조 재편의 키워드는 혁신, 대개방, 신소비입니다. 최종 소비 규모는 2018년 5조 달러 규모에서 2030년에는 12조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중국의 산업 구조의 핵심은 신소비에 있습니다. 그동안 대도시 중심의 소비 확대가 있었다면, 이제는 3급지 이하의 중소형 도시들까지 소비 확대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체적인 소비 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TIGER 중국 소비 테마 ETF 정보

TIGER 중국 소비 테마 ETF가 추종하는 에프앤가이드 중국 내수 테마 지수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글로벌 경제 강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내수 시장 확대에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국내의 소비재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목 구성은 시가총액 가중 방식이 아닌 50개 종목들이 동일 가중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개별 종목 리스크를 최소화시켰습니다. 정기, 수시 변경은 3, 6, 9, 12월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타이거 중국 소비 테마는 2011년에 상장되었습니다. 국내 주식형 ETF로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종목은 경기 소비재, 필수 소비재 등으로 주로 소비재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