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에 대한 모든 것

주식시장에 상장된 수많은 종목 가운데서 원금이 보장되면 서도 위로 주가 상승 가능성은 열려 있는 주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스팩 주식 입니다. 잘만 고르면 최소 예금 이자 이상의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고 만약 잘되서 좋은 기업 합병 하면 공모주처럼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 입니다.

SPAC 주식이란?

스팩(SPAC)은 'Specified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약자로 기업인수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회사처럼 사업을 목적으로 만든 게 아니라 기업을 인수해서 합병하는 것만 목적으로 하는 회사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인 상장 절차는 상장을 원하는 기업이 증권사를 통해서 가치를 평가받은 다음 주식 시장에서 돈을 모으는 것이 순서입니다.

최근에 상장한 카카오게임즈를 예로 들면, 카카오 게임즈가 주식시장에서 상장 하려고 상장 주관사 이 증권사를 먼저 선정을 하고요 그 다음에 거래소에 심사를 받은 다음에 기관투자자 청약을 거쳐서 공모가를 정합니다. 이러한 공모가에 따라서 개인 투자자들이 신주를 사겠다고 청약을 하고 청약을 마치고 나서 모인 이 자금을 회사가 받아서 상장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그런데 스팩 주식은 이 순서가 반대입니다. 먼저 회사에 투자할 돈 부터 모아 둡니다. 이 초기 투자 자금은 증권사나 벤처 캐피털 같은 기관이 보통 자본금을 많이 지원하는데 이 사람들을 스펙의 발기인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먼저 돈을 모은 다음에 상장 부터 시킵니다. 국내 모든 스펙의 공모가는 2000원으로 동일 한데, 보통 스펙에서 돈을 모을 때 적게는 50억에서 많게는 200억, 300억 까지도 돈을 모아 둡니다. 그러니까 돈을 많이 모이면 주식수가 늘어나고 돈을 적게 모았으면 반대로 주식수가 줄어드는 차이만 있는 거죠 이렇게 돈을 모아서 상장을 한 다음에야 진짜 상장할 기업을 찾아나섭니다. 기한는 3년입니다. 이 기한 안에 상장할 만한 기업을 찾으면 증권사가 기업가치를 따져서 스펙과 적절한 비율로 합병을 합니다. 

 

스팩 상장을 하는 이유

스펙 성장을 하면 공모 과정에서 불확실성을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펙은 이미 돈이 모여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상장 후에 일정 금액이 회사로 들어온다는 게 정해져 있는 셈입니다 일반 상장에서는 공모주 청약 결과에 따라서 회사로 들어오는 돈인 공모 규모가 생각보다 엄청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합니다. 가끔은 기대치보다 돈이 모이지 않는 경우 기업들이 상장을 아예 철회해야 하기도 합니다.

 

요즘처럼 시장 분위기가 며칠 사이에 확 달라지는 변동성 장에서는 이렇게 아예 금액을 정해놓고 불확실성을 죽이는게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상장 절차도 좀더 간편하기 때문에 빠르게 정해진 금액을 투자 받고 싶은 기업들이 일반 공모보다는 스팩 상장을 한다는 것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왜 스팩이 매력적일까

주식 투자자들이 스팩을 가장 큰 이유는 바닥이 막혀 있다는 점입니다. 스팩 주식은 만들어진 다음에 3년 안에 합병할 기업을 찾는데 여기서 만약에 합병할 기업을 못 찾고 실패를 해도 2000원을 기준으로 다시 투자금을 주주들에게 돌려줍니다. 금리가 1% 정도로 좀 낮은 금리인 상황에서는 은행의 예금해 두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투자에서 수익을 내는 것 만큼 이익을 내지는 못할 수도 있지만 그만큼 잃을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3년 안에 투자할 기업을 잘 찾았다고 하면 여기서부터는 주가 상승을 좀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유망 기업의 공모주 투자를 하는데 청약 경쟁이 없이 내가 낸 돈만큼 주식을 받는 거나 다름이 없는 것 입니다. 물론 기업 내용이 좋고 그 당시 초기 상장 기업들 주가가 좋을 때 더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스팩 투자의 위험

이러한 스팩 투자도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가장 큰 위험 요소는 합병할 기업이 별로인 경우입니다. 그 때는 오히려 상장한 다음에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허접한 기업과 합병을 한다거나 아니면 합병 비율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원금만 가지고 나오실 수도 있습니다. 합병 전에 장내에서 팔아 버릴 수도 있습니다.

 

스펙 투자 어떻게할까 

스펙 투자에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펙이 시장에 상장할 때 공모주 청약을 하는 방법과 상장 후 장내에서 스펙 주식을 사는 방법입니다. 장내에서 스펙을 매수 할 때도 마찬가지로 공모주 청약으로 투자할 스펙을 고르실 때는 빠른 시일 안에 좋은 기업과 합병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가능성은 알아보기 위해서는 합병할 기업을 찾는 사람들이 능력이 있는 사람들인지 없는 사람들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