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에 대한 모든 것

증권사 수수료 비교

국내 증권사 수수료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증권사 수수료 및 이벤트 내용은 시기마다 다르니 신청하실 때 직접 이벤트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주식 수수료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던 증권사를 별생각 없이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매도하면서 실제 손익을 조회하다 보면 수수료를 생각한 것보다 훨씬 많이 내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지어 해외 주식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국내 주식 증권사 수수료 그거 얼마 되지 않는다고 치부해 버릴 게 아니라 과연 정말 우리가 수수료는 얼마 내고 있는지 그리고 세금은 얼마를 내고 있는지 꼼꼼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국내 주식 수수료 증권사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느 증권사가 가장 수수료를 저렴하게 적용하는지 알아본 다음 그 증권사로 신규 계좌를 개설할 때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움증권, 미래 대우, 한투, NH, 삼성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KB증권 이렇게 8개의 증권 사례 비교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비대면 기본 수수료 그리고 수수료 할인 적용되는 신규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에는 8개의 증권사의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키움 미래대우 한투 NH 삼성 대신 신한 KB
비대면 수수료 0.015% 0.014% 0.0140527
%
0.0141639% 1천만 원 미만: 0.1472% + 1500원

5천만 원 미만: 0.1272% + 3000원

1억 미만: 0.1172
%
알뜰한: 0.015%,

스마트: 0.0088% + 월15,000원
MTS: 0.013% HTS: 0.015%,

MTS: 0.12%

 

결국 중요한 건 어떤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기본 수수료를 내고 있는지 혹은 신규 고객 수수료 할인 혜택을 받고 있는지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난다는 것입니다.

 

먼저 기본 수수료의 경우에는 증권사에서 만약 1억 원을 매수하거나 매도한다고 하면 8개 증권사 모두 15,000원 정도의 수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다만 삼성 증권과 kb 증권의 경우에는 기본 수수료가 다른 증권사에 비해 조금 높았습니다.

 

우리가 증권사 수수료를 비교할 때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것은 바로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혜택이 어떻게 적용되느냐입니다.

 

8개 증권사 모두 신규 고객에게는 6개월에서 많게는 평생 수수료를 우대해 주고 있는데 우대율이 1억 원 거래 시에 연 수 수료 대비 만원 이상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수료를 가장 저렴하게 내기 위해서는 어떤 증권사를 선택하는 지보다 자신이 현재 수수료를 얼마를 내고 있는지 그리고 수수료 우대 혜택을 적용받기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증권사를 선택할 때 수수료율이 낮고 이벤트를 통해 나에게 어떤 혜택을 증정해주는지에 따라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그 외에도 여러분이 증권사를 선택하실 때는 당연히 hts와 mts가 얼마나 편리한지 꼭 보셔야 합니다.

 

또한 공모주 투자를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는 우대 혜택을 적용받기 위해서 국무 주관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국내 증권사 수수료 비교의 결론입니다 수수료 우대 혜택을 받지 않는다면 꼭 신규 계좌를 개설해서 실수 수수료 우대 혜택을 적용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수수료를 우대 혜택을 받는다면 8개 증권사가 수수료는 모두 비슷합니다. 다만 우대 기간은 증권사 별로 차이가 있으니 각 홈페이지에서 꼭 참고하셔서 우대 혜택이 긴 증권사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평생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증권사들이 있는데 해당 계좌를 만드는 데 돈이 드는 게 아니고 해당 계좌를 만들 때 어떤 증권사의 경우에는 이벤트로 주식도 주기 때문에 계좌 개설 안 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세 번째로 수수료 국내 주식할 때는 세금도 꼭 유의해야 되는데 잦은 매매를 할 경우에는 세금만 많이 내기 때문에 매매를 자주 하는 습관을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수료 이외에도 mts가 얼마나 편리한지 IPO의 주관을 자주 하는지 등의 여부도 꼭 확인하셔서 나에게 잘 맞는 증권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