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에 대한 모든 것

100배 성장하는 기업을 찾는 방법

저번 글에서 매수하기 좋은 주식은 기업의 주식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주식이라고 했다. 기업의 가치가 성장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기업 성장 제대로 판단하기

기업이 성장했다는 것은 기업의 가치가 증가한 것을 의미하는데, 여러 가지 경우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업 매출이 증가하여 기업이 벌어들이는 돈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매출이 증가했다고 해서 꼭 기업이 성장했다고 볼 수는 없다. 기업 매출이 증가했지만 발행 주식도 증가한 경우, 제품 판매 가격을 내려서 매출을 늘린 경우는 제대로 성장한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주당 매출액(SPS)과 주당 순이익(EPS)이 얼마나 증가할 수 있는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분기별, 연도별 주당 순이익만을 중요하게 여기서는 안된다. 기업의 매출이 단기적으로 감소하였어도 장기적인 수익력은 감소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단기적인 매출은 증가했지만 수익력이 감소했을 수도 있다. 여기서 수익력이라는 것은 평균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평균 이상의 자본수익률을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이는 곧 장기적으로 미치는 경쟁력이다. 따라서 결국 우리가 할 것은 단기적으로 감소한 이익과 장기적인 수익력을 구분하는 것이다. 

 

단기적, 장기적인 수익력 구분하기

단기적, 장기적인 수익력을 구분하는 방법은 자신이 투자한 기업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기업이 가진 자산이 얼마나 되는지, 새로운 경쟁 위협이 있는지, 기업의 경영진이 교체되는지,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규제가 있는지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아래는 GFN(제너럴 파이낸스)라는 기업을 분석하는 사례이다.

 

예시

GFN의 사업은 공사 현장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저장용 컨테이너를 임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화물 컨테이너는 사용 용도는 아래와 같다.

도로와 철도에서 사용되고, 냉동 물품이나 곡물, 석탄 등을 저장하는 용도
- 이동 가능한 빌딩 컨테이너: 건설 회사나 자원개발 회사 또는 공공 이벤트 등이 있을 때 이동용 소형 사무실, 점심 식사 장소, 응급처치 장소 등으로 사용 
- 이동 가능한 액체 저장 컨테이너 : 폐수나 화학 물질, 또는 다른 액체의 저장용으로 석유 및 천연가스 회사, 환경 복원 등 유사 업무에서 활용 
· 이동 사무소와 조립식 빌딩 

이러한 특징을 가진 컨테이너 임대 사업의 경제성은 뛰어나다. 자금 회수 기간은 겨우 몇 년에 불과하지만, 자산의 수명은 40년 정도로 길다. 이제 높은 자본수익률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2015년 초반, GFN은 석유와 천연가스 회사에게 컨테이너를 임대하고 있었는데, 석유와 천연가스의 판매가 둔화되면서 GFN의 순이익도 줄어들어 주가는 크게 하락했다. 그런데 GFN의 수익력이 진짜로 약화되었을까? 산업 둔화로 장기적인 수익력이 사라졌을까? 그렇지 않다. GFN은 컨테이너들을 여전히 갖고 있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임대할 수 있다. GFN은 약 37,000개의 저장용 컨테이너를 보유하고 있고 그 고객은 다양하다. GFN은 20개 산업에 걸쳐 30,000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이 자산은 결코 사라지지 않았다. GFN은 여전히 어마어마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있다. 아직도 업계에는 GFN이 인수할 수 있는 구멍가게 같은 소규모 회사가 즐비하다. 

또한 재능 있고 검증된 소유주이자 운영자인 론 밸런타가 있다. 기업의 운영진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인수한 회사에 많은 시간을 들입니다. 다양한 제품 구성을 갖고 있어 인수한 회사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인수한 회사의 결제시스템을 보고 결제가 매달 일어나는지 또는 매 28일마다 일어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 고 손해배상 보험이 있는지 트럭 물류를 어떻게 다루는지 등도 확인합니다. 사업을 분석하고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찾습니다. 우리는 단순한 인수자가 아닙니다. 우리가 정말 잘하는 것은 인수한 후에 회사를 극적으로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잘 훈련된 인수자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보유한 자산을 이용하여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황으로 보면 기업의 자산은 바뀌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뀐 것은 불운이나 경기순환 때문에 일어난 일시적인 이익 하락이다. 새로운 경쟁 위협이 될 만한 것도 없다. 경영진도 변하지 않았다. 사업을 뒤흔들 만한 새로운 규제나 다른 중대한 요소도 없다. 

이러한 분석 방법은 기업을 잘 이해할 때에만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 예측가와 주식 시장 예언가에게 쓰는 시간을 줄이고, 보유하고 있는 기업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쓴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