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에 대한 모든 것

공시지가 조회 방법

공시 가격과 공시지가 조회 방법과 그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시 가격, 공시지가의 의미

 

공시 가격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단독주택이나 공동주택에 대해, 공시지가는 토지에 대해 매년 공식 기준을 현재의 적정 가격을 조사하고 산정하여 공시한 가격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내가 가진 아파트나 토지가 부동산 시장에서 이러한 가격으로 나온 다는 것을 국가에서 알려주는 것입니다.

 

실제적인 시세와는 좀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공시 가격이 앞으로 내야 될 세금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종부세, 재산세 같은 어떤 세금의 부가 기준이 되기도 하고 지역 건강보험료의 어떤 부과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역 가입자로 전환이 될 때 내가 가진 재산의 규모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공시 가격이 사용됩니다.

 

또한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고위공직자의 재산 공개, 과태료 부가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공시 가격이 쓰이고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은 내용입니다.

 

공시 가격, 공시지가 조회 방법

 

공시 가격, 공시지가 조회라고 치시면 여러 가지 공시지가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라는 사이트에서 공시지가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나 다세대주택 같은 공동주택에 대한 공시 가격이 궁금하신 분들은 메뉴 중에서 공동주택 공시 가격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가 가진 단독주택의 공시 가격이 궁금하다면 개별단독주택 공시 가격으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내가 가진 땅의 공시지가가 궁금하신 분들은 개별 공시지가 메뉴로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할 수 있는 공시 가격은 아파트 공시 가격입니다. 그래서 아파트 공시 가격은 공동주택 공시 가격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이런 공동 주택의 공시 가격도 모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동주택 같은 경우에도 이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들어오시면 텍스트 검색, 지도 검색으로 검색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나와 있는데 내가 가진 아파트나 내가 매수하려는 아파트의 주소를 이용해서 검색하면 됩니다.

 

열람하기를 누르면 밑에 바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내가 가진 그 주소만 넣으면 간단하게 3분 만에 공시 가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시지가도 공시 가격과 같은 방식으로 간단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우리 집 공시지가뿐만 아니라 옆집 공시지가도 확인할 수 있고 컴퓨터뿐만 아니라 앱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반응형